선물 옵션 투자의 이론과 전략 예스24

선물 옵션 투자의 이론과 전략 예스24

선물 옵션 투자의 이론과 전략 예스24

Blog Article


콜이 풋보다 많을 경우 강세장을, 반대로 콜이 풋보다 적을 땐 약세장을 예상할 수 있다. 대체적으로 국내 옵션시장의 투자자들은 콜옵션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인덱스를 구성할 수 있는 현물을 항상 보유하고 있는 차익거래자는 드물며, 대차제도를 이용해 주식을 빌리기도 만만찮다.


개별주식 선물옵션은 주식시장의 개별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이다. 낮은 거래비용으로 다양한 투자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개별주식 선물옵션은 비과세 상품으로 세금 절감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문제는 파생상품 자체가 단순히 고위험이라고 하기에도 미묘한 초(超)고위험의 분야인 데다, 투자 난도 역시 매우 높다는 점이다. 풋 옵션을 매수한 사람은 사전에 정한가격(행사가격) 보다 낮은 가격으로 시장에서 해당 상품이 거래될 경우, 그 권리를 행사함으로써 비싼 값에 상품을 팔 수 있다. 그러나 해당 상품의 가격이 사전에 정한가격 보다 높게 시장에서 형성되는 경우는 콜 옵션처럼 권리를 포기하고 그냥 시장에서 파는 것이 유리하다.


매도헤지"란 미리 사 둔 주식의 하락을 보전하기 위해 선물을 매도하는 전략이다. 합성선물 매수는 만기와 행사가격이 같은 콜옵션을 매수함과 동시에 풋옵션을 매도해 선물매수 포지션과 유사한 기능을 갖는다. 반면 합성선물 매도는 풋옵션을 매수하고 콜옵션을 매도함으로써 선물매도 포지션을 취하는 기법이다. 주식시장이 어떻게 마감하는지 살핀 뒤에 보유하고 있는 포지션을 정리할 것인지, 다음날로 넘길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여유를 주기 위해서다. 선물 매도와 동시에 매수해둔 현물을 만기일에 청산하지 않고 선물 매도분만 다음월물로 이월(롤오버)함으로써 해소하는 방법도 있다.


외가격 콜옵션은 행사가격이 KOSPI 200지수보다 높은 반면 외가격 풋옵션은 행사가격이 KOSPI 200지수보다 낮다. 변동성을 예측하는 데는 여러 방법이 이용되고 있는데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역사적 변동성(Historical Volatility)과 내재 변동성(Implied Volatility)이다. 내재변동성이 크다는 것은 시장참여자의 기대가 그만큼 크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세계 주요 선물거래소에 상장 된 금융, 상품 선물을 대상으로 하는 선물 거래를 말하며 통화, 지수, 금리, 귀금속, 에너지, 농축산물 등 다양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베가는 기초자산의 변동성 변화에 대한 옵션가격의 변화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베가는 등가격옵션일 때 값이 가장 커지고 내가격, 외가격으로 갈수록 값이 작아지는데 이는 등가격옵션이 변동성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델타는 대상물의 가격변화에 대한 옵션가격의 변화를 나타내므로 헤지비율로 활용된다. 선물가격은 이 기초자산가격에 연동되어 변한다.일부 선물계약에서는 만기일 현물인도 대신에 만기일 기초상품가격에 의해 현금차액결제가 이루어지기도 한다. 콜옵션 매수자는 상품 가격 상승 시 권리만큼 이익을 챙길 수 있는 구조입니다. 콜옵션 매수자는 1,000원에 매수 권리를 미리 매매했기에 500원 더 저렴한 가격으로 해당 상품을 매수할 수 있게 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선물과 다르게 특정 가격까지 맞추는 것이지만, 좀 더 깊게 알아보면 특정 가격에 사고팔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하는 개념입니다. 먼저 코스닥선물에는 고객이 주문가격과 수량을 지정하는 일반적인 주문형태인 지정가 주문(Limit Order)외에 시장가 주문(Market Order)이 있다.


시장이 강세를 보일 때 다음월물의 베이시스가 크고 거래량이 뒷받침될 때는 다음월물로의 이월이 가능하다. 반면 이에 대응하는 기존 매수 세력의 반대매매(전매도)는 그동안 보합권 등락에 지친 매수세력이 큰 욕심을 내지 않고 소폭의 이익에 만족하고 매수물량을 정리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스트랭글 매수(long strangle)의 경우 스트래들 매수와 마찬가지로 기초자산인 코스피(KOSPI) 200지수가 큰 폭으로 오르거나 내릴 때 이익이 발생한다.


옵션의 행사가격은 기초자산가격과 함께 가격결정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그러나 옵션의 행사가격은 이미 결정되어 있고 변하지 않기 때문에 옵션가격의 변화에는 어떠한 영향도 주지 못한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한다. 콜 옵션의 경우 행사가격이 높을수록(즉, 높은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일수록) 불리하므로 옵션의 프리미엄이 싸고, 반면에 행사가격이 낮을수록 옵션의 프리미엄이 높게 형성된다. 풋 옵션의 경우 콜 옵션과는 반대로 행사가격이 낮을수록(즉, 낮은 가격에 팔 수 있는 권리일수록) 불리하여 프리미엄이 낮고, 높을수록 유리하여 프리미엄이 높게 형성된다. 옵션 매수자는 콜이든 풋이든 '선택권'이 있기 때문에 가격이 자신에게 유리한 경우에만 권리를 행사하고 불리하면 포기할 수 있습니다. 반면 옵션 매도자는 옵션 매수자로부터 옵션 프리미엄(쿠폰)을 받았기 때문에 옵션 매수자의 권리 행사에 반드시 응해야 할 의무를 갖습니다.


따라서 변동성이 커질 때 이익을 얻는 변동성 매수전략을 짤 때 스트래들보다 스트랭글의 구성비용이 적게 든다. 코스피 지수가 스트랭글 매수와 반대로 두개의 손익분기점 사이에서 움직일 때 최대 4.50포인트의 이익을 거둘 수 있지만 손익분기점에서 멀어질수록 손실을 늘어나게 된다. 만약 만기일 전에 주가가 크게 움직여 목표이익에 도달하면 재빨리 청산해 이익을 실현하는 게 좋다. 만기로 갈수록 시간가치가 떨어져 프리미엄도 줄어들기 때문이다.


꼬리든 몸통이든 어차피 하나의 몸(시장)에서 꼬리가 몸통으로 바뀔 수 없듯이 선물이 주는 충격은 일시적이다. 기존의 추세를 다소 지연시킬 수는 있지만 장기적 추세는 변함없기 때문이다. 또 선물이 현물을 앞질러 나서지만 실제 선행하는 시간은 10분도 채 안된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회원사는 주문이 체결되거나 미결제약정에 대하여 최종결제 또는 옵션 권리 행사 배정이 있을 때는 그 내용을 고객에게 전화, 팩스, HTS, MTS 등으로 통지합니다. 미결제약정은 매수나 매도 계약을 한 다음에 매도나 매수를 통해 청산되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계약을 말합니다. 국내선물 및 옵션매수 거래를 위해서는 파생상품 사전교육 1시간, 모의거래 3시간을 이수하고, 옵션 매도 거래를 위해서는 사전교육 3시간, 모의거래 5~10시간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사전교육은 한국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의 이러닝에 있는 파생상품 거래 사전교육을 수강하면 됩니다. 단, 파생상품 관련 전문지식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격시험에 통과한 사람은 면제됩니다.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hts 분양 해외선물 hts 분양 해외선물 hts 분양 해외선물 hts 분양

Report this page